본문 바로가기
Java/Java

[자바의 정석_기초편] Chapter06. 객체지향 언어(Object Oriented Language)_1

by HJ0216 2023. 4. 7.

이 글은 남궁성의 정석코딩 [자바의정석-기초편] 수강하며 정리한 글입니다.

 

 

🟣 기본 환경: IDE: Eclipse, Language: Java

 

 

객체: 의사나 행위가 미치는 대상, 문장 내에서 동사의 행위가 미치는 대상, 작용의 대상이 되는 쪽

 

객체지향언어 = 프로그래밍 언어 + 객체지향개념(규칙)

 

 

다형성(Polymorphism)

: 같은 이름의 메서드가 클래스 혹은 객체에 따르 다르게 동작하도록 구현되는 것

개념적으로 동일한 작업을 하는 메서드에 동일한 이름을 부여하여 코드의 중복 방지

(OverLoading - 이름이 동일한 메서드가 하나의 클래스 안에서 중복 정의된 경우

, OverRiding - 상속받은 메서드를 하위의 클래스에서 재정의된 경우)

 

 

캡슐화(Encapsulation)

: 데이터와 메서드를 하나로 묶은 것으로 접근 제어자를 통해서 객체 외부에서 객체 내부로의 직접적인 접근을 막고 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정의된 메소드를 통해서만 관련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 것

(getter, setter)

 

 

상속(Interitance)

: 하나의 클래스가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 및 메소드를 상속 받는 개념

 

 

추상화(Abstraction)

: 공통적인 특징을 찾아내어 클래스를 설계하는 것으로 객체지향적 관점에서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

 

 

 

소스 코드

🔗 HJ0216/java-practice

 

참고 자료

📑 [Java/독학] 자바 객체지향의 모든 것 (클래스, 메소드, 객체, 인스턴스, 리턴값, void)

📑 Java 자바 객체지향 특징 : 캡슐화, 상속, 다형성, 추상화

📑 자바 getter, setter 알아보기